서울대학교 대학원 면접볼 때 공항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고 서울대입구 근처에 오면 어느 버스가 학교 안에 가는지 잘 몰라 헤매었다. 다른분들은 헤메지 않았으면 한다.

서울대 입구에서 3번출구 쪽으로 나오면 서울대로 가는 시내버스 / 학교셔틀을 탈 수 있다.

1. 시내버스
    1. 학교로 들어가는 버스 : 시내버스가 학교 안으로 들어가고, 종점이 학교 꼭대기인 2공학관이다.
      1. 5511
      2. 5513
      3. 두 버스의 차이는 학교 안으로 들어와서 왼쪽으로 올라가는지(5511) 오른쪽으로 올라가는지(5513)다.
      4. 정류장은 3번출구 나오면 바로 있다. 정류장은 따로따로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5. 정류장에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 (처음 와서 제일 놀람)
      6. 컴퓨터공학부는 제일 꼭대기에 있기 때문에 어느것을 타도 된다.
    2. 학교 정문 앞에 서는 버스
      1. 3번 출구로 나가서 타는 버스 거의 대부분이 정문 앞에 선다.
      2. 5523 5528은 안서고 대학동으로 바로간다.

2. 셔틀버스
    1. 서울대입구 --> 2공학관 직행
      1. 학기 중에만, 아침 8시부터 10시까지 15분간격으로 있다.
      2. 스무디 킹에서 약간만 지하철역쪽으로 내려오면 정류장이 있다.
      3. 컴퓨터공학부가려면 이것 타면 편하다.
    2. 서울대입구 <--> 본부
      1. 학기 중에만, 아침 7시부터 저녁 7시까지 운행한다.
      2. 사람 많은 아침에는 그냥 버스가 쭉쭉 와서 쭉쭉 태워간다.
    3. 학교 순환
      1. 학교 내부를 순환하는 버스이다.
      2. 반시계방향 순환버스는 자주 온다. (5분에 1대?)
      3. 시계방향은 있다고 하는데 아직 본적없다.
      4. 순환버스이다 보니, 그 버스가 운행을 다 하면 도중에 내려서 다른 버스로 갈아타는 일도 있다.

3. 기타
    1. 서울역에서 서울대 가기
      1. 501이나 750 버스 타고 서울대입구역이나 서울대정문에서 내린다.
      2. 4호선타고 사당에서 2호선 환승해서 서울대 입구역에서 내린다.
      3. 내가 생각하기에 제일 편한 건 버스타고 서울대정문에서 내려서 학교안으로 조금 들어가 셔틀을 탄다.
    2. 김포공항에서 서울대 가기
      1. 6003 공항버스 타고 서울대입구역이나 서울대정문에서 내린다. (4천원)
      2. 651 버스타고 입구역이나 정문에서 내린다.
      3. 지하철 5호선-2호선 환승해서 간다.
    3. 서울대에서 김포공항 가기
      1. 평일 저녁 6시 2공학관 출발 - 5511 OR 5513 - 지하철 2호선-5호선- 김포공항 탑승장까지 미리 체크인했다 가정했을 때, 1시간 30분 소요된다.
      2. 일단 입구역까지만 내려가면 마음이 편하다. 퇴근시간 관악로 너무막힌다..
      3. 6시 퇴근 가정하면 여유 많이 부린다 생각하고 8시 비행기 예매하면 제일 알맞는 듯 하다.
      4. 평일 퇴근시간대에 6003도 타봤는데.. 차막히는거 보고앉아있으면 마음이 조마조마한다.
    4. 대한항공 김포행 비행기에서 찍은 서울대 풍경.
      1. 저때 우리건물 보인다고 헤헤 했는데 지금 연구실에 앉아있으면 비행기 소리가 들려 신경이 쓰인다.